흑염소에 대해 물어보기를 두려워 할 수도있는 상황들

음식·음료 8천여 종에 대해 ‘건강에 최대로 나은 음식’(700점)부터 ‘건강에 최대로 나쁜 음식’(5점) 까지 점수를 매긴 ‘식품 나침반(Food Compass)’이 개발됐다.

새로운 ‘영양소 프로파일링 시스템(NPS, nutrient profiling system)’에 해당하는 이 식품 나침반은 미국 터프츠대 프리드먼 영양과학정책대학원의 테스트 성과다.

실험팀은 구매자, 식품 회사, 식당, 카페테리아 등이 건강에 좋은 식품을 선택, 생산하고 정부 당국이 건전한 공공 영양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도구로 ‘식품 나침반’을 개발했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식품 나침반은 9년에 걸쳐 개발됐다. 식품의 다체로운 특징이 건강에 효과적 혹은 좋지 않은 효과를 끼치는 방식과 연관된 첨단 과학을 종합적으로 적용한 결과다.

이 시스템의 중요한 새로운 기능은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셋째, 식품의 건강 요소와 유해 요소를 똑다같이 고려했다. 종전의 대다수인 시스템은 유해 요소에 중점을 뒀다.

셋째, 영양소, 식품 성분, 가공 특성, 피토케미컬(식물 속 화학물질), 첨가물 등과 연관된 첨단 과학을 종합적으로 적용했다. 종전 시스템은 흔히 몇 가지 영양소에만 중점을 뒀다.

열째, 하나의 일관된 점수를 이용해 모든 음식, 음료는 물론 혼합 요리·식사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점수를 매겼다. 종전 시스템은 주관적으로 음식을 분류하고 음식에 대한 점수를 각각 달리 매겼다.

테스트의 교신 저자인 다리우스 모 자파이란 터프츠대 교수(심장전공의사)는 “모두가 ‘채소를 먹고 탄산음료를 피하라’라는 수준을 넘어서면 대중은 식료품점, 카페테리아, 레스토랑에서 건강에 더 좋은 선택법을 놓고 상당히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낀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 때문에 소비자들과 정책 입안자는 당연히, 산업계에 이르기까지 전원이 건강에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안내해주는 복잡하지 않은 도구를 찾고 있습니다”라고 추가로 말했다.

공부팀은 미국인이 소비하는 8,036종의 식품, 음료에 대한 방대한 국가 DB(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식품 나침반을 개발, 테스트했다.

image

이 식품 나침반은 음식, 음료, 혼합 식사의 다체로운 건강 관련 측면을 나타내는 7개 영역, 58개 특성에 대해 점수를 매겼다.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전체적인 NPS에 속하는 것으로 테스트한다.

연구팀은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병, 암 등 주요 만성질병과 연관된 영양 특징, 특이하게 부모와 어린이 및 노인의 흑염소농장 영양 결핍 위험을 바탕으로 각 구역과 특성을 선택했다.

또 위장 건강, 면역 기능, 뇌 건강, 뼈 건강, 육체적 및 정신적 기능 등의 분야에서 지속해서 특성을 추가하고 채점하는 등 발전을 꾀할 수 있도록 식품 나침반을 설계했다.

식품 나침반의 가능한 용도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식품 업계가 건강에 더 좋은 식품을 개발하고 대중적인 가공식품, 스낵의 성분을 재구성하게 장려할 수 있다.

첫째, 작업장 참살이, 건강 케어 및 영양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원들에게 식품 구매 성과급을 공급할 수 있다.

넷째, 포장 라벨링, 과세, 경고 라벨 및 아동 마케팅에 대한 제한 등 국가·지역 정책에 과학적 토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레스토랑, 학교, 기기업과 병원의 카페테리아가 건강에 더 나은 음식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농업 무역 정책을 알리고 배경·사회·기업지배구조(ESG) 투자 결정에 대해 기관 및 개인 투자자를 안내끝낸다.

각 음식, 음료, 혼합 요리는 8점~400점의 최후 식품 나침반 점수를 받는다.

실험팀의 말에 따르면 권장해야 할 음식, 음료의 합리적인 점수는 30점 이상이다. 또 점수가 31~66점인 음식과 음료는 적절하게 섭취해야 하며, 80점 이하의 모든 음식과 음료는 가능한으로 섭취해야 완료한다.

주요 식품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식품 나침반의 평균 점수는 43.4점이었다.

최대로 낮은 점수를 받은 카테고리는 스낵과 스윗한 디저트(평균 점수 16.5점)였다. 최대로 높은 점수를 받은 카테고리는 채소(평균 점수 69.3점), 과일(평균 점수 73.2점, 거의 모든 생과일은 700점을 받음), 콩류, 견과류 및 씨앗(평균 점수 78.6점)이었다.

음료의 평균 점수는 27.2점(가당 소다, 에너지음료)에서 65점(800% 과일 때로는 채소 주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녹말 채소는 평균 43.8점을 취득했다. 쇠고기는 24.4점, 가금류는 42.61점, 해산물은 67.0점의 평균 점수를 취득했다.

주요 음식, 음료별 점수대는 다음과 같다. ▷400점: 라즈베리(산딸기, 생) ▷92점: 아몬드(소금 뿌린) ▷80점: 채소 카레 ▷74점: 참치 샐러드, 라이트 마요네즈 ▷79점: 커피, 카푸치노(탈지) ▷65점: 고구마 칩 ▷66점: 구운 닭가슴살(껍질 제외) ▷30점: 닭고기 또는 칠면조 버거, 양념류, 통밀가루 빵(whole wheat bread) ▷36점: 땅콩버터· 젤리 샌드위치, 흰 빵 ▷37점: 구운 체더 치즈 샌드위치, 통밀빵(whole wheat bun) ▷23점: 피자, 고기 고명(extra meat) ▷16점: 콘플레이크 시리얼 ▷5점: 치즈버거,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흑염소진액 간식(즉석식) ▷1점: 인스턴트 수프, 포장된 인스턴트 음식(Ready-to-eat)

식품 나침반은 다체로운 식품군에 걸쳐 일관된 점수를 처방하는 최초의 주요 NPS로, 특히 혼합 요리에 중요해요. 예컨대 피자의 경우 다른 대다수인 시스템에는 완상품 자체가 아닌 밀, 고기, 치즈에 대한 별도의 점수 느끼고리즘이 있을 것입니다.

수많은 항목의 일관된 채점은 전체 장바구니, 개인의 일일 식단 패턴 혹은 특정 업체에서 판매하는 식품 포트폴리오와 함께 같이 판매, 소비될 수 있는 음식 및 음료의 조합을 평가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한다.

식품 나침반은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채점 알고리즘을 통해 개발됐다. 그래서 이 문제는 건강에 더 좋은 식품 선택을 촉진하는 일종의 미묘한 접근 방식을 공급해 소비자 행동, 영양 정책, 과학 테스트, 식품 사업 관행 및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의 확정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